“나도 휴대폰 되고 싶었는데
” 꿈 못 이룬 제품들
휴대폰 시장에 야심차게 출사표를 던졌지만 콘셉트 단계에서 중단되거나 상용화에 실패한 제품들이 적지 않다.
실제 제품으로 출시는 됐지만 주류 상품에는 들지 못한 경우도 있다.
11일(현지시간) IT 전문매체 ‘기즈모도’는 지멘스, 노키아, 삼성 등 글로벌 기업들이 개발했지만 ‘휴대전화에 실패한 불행한 제품 리스트’를 공개했다.
지난 2004년 세빗(CeBIT, 정보통신기술전시회)에서 처음 공개된 지멘스의 ‘펜폰’은 키보드를 없애고 펜처럼 쓰기만 하면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혁신적인 휴대폰으로 주목을 받았다.
특히 펜으로 글씨를 쓰면 데이터를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는 필기체 인식 모듈과 함께 음성인식기능이 내장돼 있어 입력된 문자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까지 갖췄다.
지멘스 측은 시장의 반응을 보고 내부 조정을 거쳐 적당한 시기에 상용화하겠다고 했지만 결국 휴대폰으로서 탄생하는 데 실패했다.
2003년 노키아가 처음으로 터치스크린을 시도한 휴대폰 ‘7700’은 라디오와 카메라, 비디오 기능에 TV까지 시청할 수 있는 이른바 ‘TV폰’으로 개발됐다.
당초 2004년 2분기에 500유로의 가격에 출시할 것으로 계획됐지만 휴대폰치고는 다소 큰 사이즈와 비싼 가격으로 인해 실제 판매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삼성전자 역시 지난 2007년 자신들의 첫 번째 터치스크린 기기였던 F520을 세상에 선보였다. F520은 액정을 옆으로 밀면 쿼티 방식의 자판이 나타나고, 위로 올리면 숫자 키패드가 보이는 ‘이중슬라이드’ 방식의 획기적인 제품이었음에도 성공하지 못했다.
삼성전자는 또 1940년대 인기소설 ‘딕 트레이시’에 등장한 손목시계 형 통신기와 유사한 ‘와치폰’을 2009년 유럽 시장에 내놓기도 했다.
항상 몸에 휴대할 수 있는 ‘웨어러블’ 휴대폰을 표방한 와치폰은 그러나 비싼 가격과 제한적인 기능 때문에 시장의 주류로 자리 잡지 못했다.
화장품 케이스처럼 생긴 삼성전자의 T770은 여성들을 타깃으로 한 제품이었지만 대중화에는 실패했다.
한경닷컴 권민경 기자 k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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